본문
글쓴이 : 산림기후산업실 소순진 실장
지난 5월 초에, 저는(산림기후산업실장 소순진) PEFC Forest Forum에 참석했어요. 한국산림인증제도는 글로벌 산림인증체계인 PEFC와 상호인정 관계이며, 해당 행사는 전 세계 산림인증 기관이 모여 산림인증의 발전 방향에 논의하는 장이에요.
역시 화두는 기업의 ESG에 산림인증이 어떻게 부합하는지에 대한 논의었어요. 많은 발표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글로벌 ESG 체계의 상호 연관성을 설명한 내용이었어요.
먼저 국제사회는 큰 목표(What to achieve)를 규정한 2가지의 합의가 있어요. 생물다양성을 지키자는 생물다양성협약 (Global Biodiverstiy Framework, GBF)과 기온상승을 2도로 제한하자는 파리협약(Paris Climate Agreement, PA)이 있어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구촌 구성원이 공시(What to disclose)해야 할 기준이 2가지가 있어요. TNFD(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는 GBF 목표와 관련되는 자연 관련 재무적 리스크를 공개하는 기준을 제시하는데 생태계 서비스, 생물다양성 보존 노력, 산림복원 등이 그 예시입니다. TCFD(Task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는 PA에 관련되는 기후 관련 리스크를 공개하는 기준을 제시하며, 주로 탄소저장, 저탄소 공급망, 산림파괴 저감 등이 해당됩니다. TNFD의 범위가 더 크네요.
다음으로는 무엇(What to do)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SBTN(Science Based Targets Network)입니다. GBF와 관련하여 자연(물, 토지, 생물다양성, 바다 등) 관리 활동에 대한 과학 기반의 목표를 설정하는 기준과 Action Framework를 제공합니다. 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s)는 PA와 관련하여 과학 기반의 기후 목표를 설정하는 기준을 제공합니다. TNFD는 SBTN, TCFD는 SBTi와 관련이 높네요.
그렇다면 공시(How to Disclose)가 남았습니다.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이슈가 기업의 재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집중하며, PA와 관련한 재무를 공시하는 Tool로 발전할 예정이며, 더 넓게는 GBF와도 관련될 것입니다.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는 기업의 경영활동이 환경, 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며 IFRS와 마찬가지로 PA와 GBF와의 정합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IFRS가 투자자에 대한 정보 공개인 반면 GRI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정보공개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기준을 활용하여 우리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단체들(Influencers)입니다. CDP(Carbon Disclouse Project)는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높은 종합 정보 플랫폼으로, 투자자와 구매자의 기업 ESG 성과 평가에 폭 넓게 활용됩니다. CGF(The Consumer Goods Forum)는 제조사와 유통사의 CEO 중심의 네트워크로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AFi(Accountability Framewok initiative)는 산림파괴 저감, 공급망 관리, 책임감 있는 조달에 보다 집중하며 “deforestation-free”, “Conversion-free”, “traceability” 등을 명시적으로 정의합니다.
복잡한 ESG 기준들이 나름 체계를 갖추어가며 복잡한 생태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입니다. PEFC도 이러한 Global ESG Landscape의 변화에 맞추어 발빠르게 산림인증 표준을 개정하고 있고, 한국의 산림인증(KFCC) 역시 최근 표준을 개정하며 글로벌 변화에 발 맞추고 있습니다.
KFCC 인증을 받은 한국의 지속가능한 산림자원을 기업의 공급망에 포함하는 것은 ESG와 연관이 높습니다. 생물다양성, 탄소중립, ESG 공시 등을 고려한 선택임을 기역해 주세요~